본문 바로가기
  • 자취선생님이 알려주는 자취TIP
자취 TIP

자취TIP – 비용계획

by 자취선생 2020. 4. 17.

우리가 큰 돈이 들어갈 일을 하기위해서는 우선 비용을 정확히 계산해보아야 할것입니다. 성경에서는 이러한 말씀이 있습니다.

 

누가복음 14장 28-30 여러분 중에 누가 망대를 세우고자 한다면, 먼저 앉아서 완공할 만한 비용이 있는지 계산해 보지 않겠습니까? 그렇게 하지 않으면 기초만 놓고서 끝내지 못하여, 보는 사람이 모두 그를 비웃으면서 “이 사람이 공사를 시작만 하고 끝내지는 못했구나” 하고 말할 것입니다.

이와같이 우리는 집을 구하때 실패하지 않기위해 정확히 비용을 계산해보는것이 현명할것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비용을 계산해야할 요소 5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용계산을위한 요소 5가지

  1. 보증금과 월세
  2. 기본관리비
  3. 공과금
  4. 중계수수료
  5. 이사비

본 사항은 공인중계사님과 이야기하여 알아보실수있습니다.

 

 

 

 


요소 1) 보증금과 월세

우선 많은 돈이 나갈 주제인 보증금과 월세에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집을 구하기전에 내가 보증금은 얼마로 낼수있으며 매달 월세는 어느정도까지낼수있을지 최대 마지노선을 지정놓습니다. 구체적일 필요는 없으며 집을 구경하면서 가격은 변동될수있습니다.

집을 구경하면서 보증금과 월세는 공인중계사와 협의하여 보증금을 증액시키고 월세를 낮추거나 보증금을 줄이고 월세를 늘릴수있는데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통상적으로 100/1(단위:만원) 의 비율로 조절하실수있습니다.

 

 

 

 

 


2) 기본관리비

기본관리비란 우리가 살면서 집을 깨끗한 상태로 유지 관리하기위해 필요한 모든 비용을 각세대에게 분배하여 지불하도록 하는 금액입니다.

예를들어 현관 자동문 엘리베이터 전등을 사용하지만 우리는 일일이 그 것을 사용하는 비용을 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설과 부품들역시 소모품들이고 한번씩 갈아주어야할 물품들입니다. 또한 시설청소, 쓰레기수거, 인터넷 및 cctv 과(와) 같은 비용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것을 유지보수하기위해 기본관리비를 지불하기위해 필요한 비용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3) 공과금

한마디로 이야기한다면 세금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수도,가스 가 여기에 포함됩니다.

집집마다 차이가 있지만 수도세가 기본관리비에 들어가있어서 가스비와 전기세만 내도 되는 집도있고 수도세와 가스비가 기본관리비에 포함되어있어 전기세만 내도 되는 집이 있습니다. 이점은 집을 구경하실때 공인 중계사님과에게 물어보신다면 공인중계사님은 친절하게 답해주실것입니다.

 

 

 

 

 


4) 중계수수료

공인 중계사 의 역활은 우리가 편안하게 중계사 차를타고 빠른시간에 여러집을 구경할수 있도록 도와줄것이며 우리가 궁금해하는것을 친절하게 잡변해주실것입니다.

또한 집주인과 세입사이에서 서로 원만하게 협의할수있도록 돕는역활을 하게됩니다. 공인중계사는 이러한 수수료를 위해 이 모든 역활을 수행하게되며 우리는 당연히 중계수수료를 지금해야합니다. 이 중계수수료는 법에서정한 수수료율 이존제하며 중계사는 최대치의 중계수수료를 받으려 할것입니다. 이러한 중계수수료를 깍는 방법이 있는데 그점은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중게수수료를 알아보기위해서는 포털사이트(구글,네이버,다음)에 중계수수료 계산기를 검색하 알아볼수있습니다.

 

 

 

 

 


5) 이사비

이사비는 우리가 어떠한 선택을 하느냐에따라 달라지는 금액인데 보통의 경우 2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1. 부모님이나 지인의 차를 빌려 이사하는 방법 :이사비용이 들지는 않지만 도움을 준비용으로 푸짐한 한끼를 대접해야할것입니다. 어떤음식일지에따라 금액이 달라질것입니다.

2. 용달 화물트럭을 부를경우 : 기본이 5만원이고 거리에따라 1만원이 추가가 될수있습니다. 또한 용달차 기사님의 경우 물건을 차에 올리고 내려주는 역활만 해줄뿐 짐을 집에까지 날라다 주지않기때문에 짐을 나르는 것을 요청할경우 추가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5~10만원 가량 비용이 소모될수있는데 이는 기사님마다 가격이 다르기때문에 사전에 협의 해야할 사항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비용을 계산해야할 요소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어떤가요? 우리가 미리 이러한 요소들을 잘 계산하여 준비한다면 쉽게 집을 구할수있을것같지 않나요? 집을 구하는것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간단한 문제는 아니지만 우리가 잘 준비하고 계산해본다면 성공적으로 집을구할수있을것입니다.

 

오늘도 이렇게 포스팅을 작성해보았는데요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자취선생 개인 웹사이트에 방문하기를 원하신다면.

https://jachwiseonsae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