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취선생님이 알려주는 자취TIP
자취 TIP

자취 TIP – 체크리스트 작성

by 자취선생 2020. 4. 17.

우리가 집을 구할때 제일 중요한것은 무엇일까요? 당연히 집의 전체적인 구조, 위치, 방향, 상태 일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을 집을 구경할때 살펴보아야하는데 만약 체크리스트가 없다면 어떠할까요? 체크리스트를 챙기는게 현명한 방법인데 자신의 기억력만 믿는다면 한두가지를 소홀히 살펴보게되어 이사후 불편사항들을 감당해야 할것이기때문입니다.

 

오늘을 우리가 집을 구경하기전에 알아야할 체크리스트르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체크리스트는 2가지로 나뉘는데 마음에 드는집을 보았을때살펴볼것과 계약하기전에 살펴보아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마음에드는 집을 보았을때 살펴보아야할 리스트

  1. 내부적인 상태
  2. 외부적인 상태

계약하기전에 살펴보아야할 리스트

  1. 계약전

 

 

 

 


1) 내부적인 상태

  1. 창문: 창문의 방향이 어디에있는지 창문 크기는어떤지 방충망은 설치되어있느지 블라인드나 커튼은 설치되어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부사항: 창문이 남향인지 북향인지보다 창문앞에 무엇인 있는지 살피는게 중요합니다. 창문앞에 바로 건물이있는경우에는 빛이들어오지 않으며 창문앞에 바로 다른사람의 집 창문이 보인다면 창문을 열었을때 상대방과 눈이마주치거나 오해를 부를수있습니다. 이점을 주의해야합니다.)
  2. 화장실: 화장실안에서는 창문이있는지 방충망은 설치되어있는지 배수구냄세는어떤지 수압은 어떠고 세면대 물내림은 괜찮은지 온수는 빠른시간안에 나오는지 변기 물내림은 괜찮은지 확인해야합니다.(세부사항:수압이 약한경우 집이 오래된 고층의경우 그러한 문제가 생길수있습니다. 집주인에게 가압펌프를 설치해줄수있는지물어보고 설치해준다고하면 들어가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3. 필수 옵션 상태: 세탁기 내부는 깨끗하며 녹이 쓸지는 않았는지 에어콘에 물이세거나 리모콘은 있는지 냉장고는 깨끗하고 냉장고에서 악취가 나지는 않는지 인덕션또는 가스레인지는 잘 작동되는지 옷장 이나 수납장이 삐걱거리지는 않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세부사항: 만약 전자기기의상태가 좋지않은경우 수리를 요청해야하며 냉장고에서 냄새나느경우 몇일동안 냉장고를 열어 환지해줄것을 요구해야하며 옷장이나 수납장이 삐걱거리는경우 수리를 요청해야합니다.)
  4. 추가옵션 상태: 전자레인지는 잘 작동하는지 ,tv는 잘작동되며 채널은 몇개인지 리모콘은 있는지, 인터넷공유기 는 잘작동하며 무슨와이파이인지 확인해야합니다.

 

 

 

 


2) 외부적인 상태

소음: 인근에 공항이있는지, 인근에 철도가 있는지, 인근에 지하철이 있는지, 인근에 큰 도로가 있는지, 인근에 술집들이 많이있는지 등을 알아보아야합니다.

옆집 방음: 옆집의 소리가 크게 들리는지 확인할필요가 있습니다.(세부사항: 방음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벽을 쌔게 두드려 보면 알수있는데 어떤 집의 경우에는 집주인이 가벽을 세워 방을 늘리는 리모델링을 했을수도있습니다. 이런경우에는 방음이 안되는데 벽을 두드릴때 빈공간이 있는것처럼 소리가 울린다면 가벽으로 벽을 세운것이며 벽을 두드렸을때 소리가 울리지않는다면 콘크리트로 벽을 세운것임을 알수있습니다.)

 

 

 

 

 


계약하기전에 살펴보아야할 리스트

  1. 계약전: 콘센트개수는 몇개인지, 콘센트는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인터넷선은 어디에있으며 바로 설치할수있는지,방은 몇평이고 방 길이는 어떻게 되는지, 중계사가 보여준 사진 및 영상과 방의 특징들이 비슷한지, 커튼이나 블라인드는 설치되어있는지

 

 

 

 


체크하다가,궁금한 사항이생기면 중계사에게 물어보실수있습니다.

또한 체크리스트를 여러장 준비해야하는데 리스트마다 집의 특징 , 보증금및 월세,기본관리비,공과금, 주소,집주인의 특징과 전화번호 등을 기록해야합니다. 이러한 체크리스트들을 파일철 정리함으로 이후 집에서 천천히 살펴보고 비교해간다면 좋은집을 알아볼수있습니다.


유의사항: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는 이유는 이러한 리스트 모두 충족하는 집을 찾으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그러한 집은 매우 한정적일수있으며 많은경우 한두가지가 애매하거나 부족할수있습니다. 최대한 내가 지불하는 금액에 이정도는 커버할수있다라는 집을 찾으신다면 계약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우리가 집을 구경하기전에 알아야할 체크리스트르르 살펴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체크리스트가 너무많은가요? 많다고 생각하며 많을수있지만 이러한 리스트들이 우리가 이사한 이후 우리의 생활 할때 불편하지않도록 해줄 요소들일것입니다. 물론 이보다 더 많은 요소들이 있을수있지만 아주 간단한 체크리스트 만을 소개한것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독자로 하여금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자취선생 개인 웹사이트에 방문하기를 원하신다면.

https://jachwiseonsaeng.com/

댓글